수학체험부스

수학체험부스

학교수학체험부스

  • 행사명
    2024 경남체험수학축전 ‘수학, 세상을 품다’
  • 일시
    2024. 10. 19.(토) 10:00~16:00
  • 장소
    창원문성대학교
  • 대상
    초·중·고등학생, 학부모, 교직원
  • 참여방법
    현장예약

1우주의 비밀을 품은 종이접기

  • 부스번호
    1
  • 학교명/지도교사
    구산초등학교 / 양보람, 문현명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일본의 수학자이자 천체 물리학자인 미우라 겐코가 개발한 특별한 종류의 종이접기 방식이다. 주로 평면을 효율적으로 접고 펼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 사용되는데, 종이나 얇은 재료를 효율적으로 접어서 평평하게 펼치거나 접을 수 있는 기하학적인 종이접기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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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알지오매스 블록코딩을 활용한 스트링아트 키링 만들기

  • 부스번호
    2
  • 학교명/지도교사
    덕산초등학교 / 강찬혁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알지오매스는 기존 외국 수학 탐구용 소프트웨어(Geogbra, Logo)에 Entry(블록코딩 학습 프로그램)가 결합된 형태이다.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사용자가 온라인상에서 직관적으로 프로그램 접근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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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레고로 만드는 피사의 사탑

  • 부스번호
    3
  • 학교명/지도교사
    생초초등학교 / 최지연, 박상호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균형은 어느 한쪽으로 기울거나 치우치지 아니하고 고른 상태이다. 무게중심은 물체를 매달거나 받쳤을 때 수평으로 균형을 이루는 점으로, 물체의 각 부분에 작용하는 중력의 합력의 작용점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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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인도의 베다 방진으로 무늬 만들기

  • 부스번호
    4
  • 학교명
    수정초등학교 / 하은현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베다 방진은 수의 형태와 특성을 살펴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계산하는 방법을 찾는 베다 수학의 한 형태이다. 베다 방진은 곱셈 구구표의 수 배열에서 규칙을 만들어 1부터 9까지의 수로만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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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1 숫자게임을 통한 수학적 일반화의 경험

  • 부스번호
    5
  • 학교명/지도교사
    반동초등학교 / 박시원, 이창훈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대상을 수학적으로 생각하며 수학을 형성하는 근원이 되는 수학적 사고에는 귀납적 사고, 연역적 사고, 유추적 사고, 통합적 사고, 발전적 사고, 추상화, 단순화, 일반화, 특수화, 기호화 등을 들 수 있으며 그 중 일반화는 수학적 사고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사고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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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황금사각형으로 몬드리안 머그컵 만들기

  • 부스번호
    6
  • 학교명/지도교사
    부곡초등학교 / 이상우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임의의 길이를 두 부분으로 나누었을 때, 전체와 긴 부분의 비율이 긴 부분과 짧은 부분의 비율과 같은 비율이다. 왼쪽 그림과 같이 가로의 길이가 A+B, 세로의 길이가 A인 직사각형이 있다. (단, A>B) 이 직사각형을 가로로 A:B로 분할하여 정사각형과 작은 직사각형으로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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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스피로 그래프를 활용한 나만의 거울 만들기

  • 부스번호
    7
  • 학교명/지도교사
    칠원초등학교 / 김혜진, 김정화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스피로 그래프는 1965년 영국의 엔지니어인 피셔가 만들었으며 플라스틱 톱니바퀴와 볼펜을 이용하여 다양한 곡선을 그릴 수 있다. 스피로 그래프를 ‘톱니자’라고 부르기도 한다. 스피로 그래프는 원이 직선 위를 구르는 것이 아니라 큰 원안에 작은 원이 큰 원의 내부를 따라 돌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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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그래비트랙스로 선대칭·점대칭 도형 만들기

  • 부스번호
    8
  • 학교명/지도교사
    함안초등학교 / 안병홍, 서권수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그래비트랙스(GRAVITRAX)는 중력(GRAVITY)과 트랙(TRAX)의 합성어로, 중력의 힘으로 트랙 위에서 구슬이 굴러가도록 설계하는 교구이다. 기본적으로 위치에너지가 운동에너지로 전환되는 것을 체험할 수 있으며, 특히 구성물 중 마그네틱 캐넌, 루핑, 트램펄린 등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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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한붓그리기 네온사인

  • 부스번호
    9
  • 학교명/지도교사
    호암초등학교 / 김선화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한붓그리기는 선분 또는 곡선들로 이루어진 도형이 주어졌을 때 이 도형의 선분 또는 곡선 위 한 점에서 출발하여 펜을 떼지 않고 도형의 모든 부분을 그리는 것이다. 이때 펜이 한 번 지나간 부분(한 점을 지나는 것은 허용)을 다시 지나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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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라틴방진 키링 만들기

  • 부스번호
    10
  • 학교명/지도교사
    감계초등학교 / 김재현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마방진’이란 정사각형에 1부터 차례로 숫자를 적되, 숫자를 중복하거나 빠뜨리지 않고, 가로, 세로, 대각선에 있는 수들의 합이 모두 같도록 만든 숫자의 배열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3×3 마방진은 1부터 9까지의 숫자를 중복하지 않고 모두 사용하되 가로, 세로, 대각선의 합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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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수리 수리 마수리’ 수학 마술 체험

  • 부스번호
    11
  • 학교명/지도교사
    아림초등학교 / 김현철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마술사는 관객에게 붙임쪽지에 1~9까지의 숫자 중 1개를 선택하여 적은 다음, 접어서 주머니에 넣으라고 합니다. 마술사도 똑같은 방법으로 숫자를 적은 다음, 접어서 주머니에 넣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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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내 손안에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문양이 있다

  • 부스번호
    12
  • 학교명/지도교사
    구암초등학교 / 나현주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전통문양은 미적 감각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점이나 선, 색채를 도형과 같이 형상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가. 선대칭 어떤 도형을 한 직선을 중심으로 대칭시켰을 때 완전히 겹쳐지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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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텐세그리티 공중정원

  • 부스번호
    13
  • 학교명/지도교사
    내동초등학교 / 이홍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텐세그리티 구조는 의자 등의 가구와 자전거, 텐트 등의 구조에 이미 적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텐세그리티 구조는 가장 가볍지만 견고한 구조라고 불린다. 텐세그리티(tensegrity)라는 이름의 어원은 인장(tension)과 안정(structure integrity)의 합성어로, 긴장 상태의 안정구조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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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파라코드 걱정인형 만들기

  • 부스번호
    14
  • 학교명/지도교사
    무동초등학교 / 박정언, 정영교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매듭의 사전적인 의미는 ‘노, 실, 끈 따위를 잡아매어 마디를 이룬 것’으로, 운동화 끈을 묶거나 선물 상자를 포장할 때처럼 무언가를 묶고 고정하거나 줄과 다른 무언가를 연결할 때 쓰이는 방법이다. 하지만 수학에서 다루는 매듭의 의미는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것과는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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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방탈출게임으로 즐기는 창녕 비화가야 역사

  • 부스번호
    15
  • 학교명/지도교사
    고암초등학교 / 김복명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수학을 재미있게 공부하려면 놀이수학으로 접근해야 한다. 본 활동은 창녕의 비화가야 순장 소녀 “송현이”가 되어 다양한 수학 미션을 수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창의력과 수학적 능력과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놀이수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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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홀로그램 정십이면체 만들기

  • 부스번호
    16
  • 학교명/지도교사
    봉강초등학교 / 정지영, 허경민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정십이면체란 한 개의 꼭짓점에 세 개의 면이 만나고, 12개의 정오각형 면으로 이루어진 3차원 정다면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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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점 사이의 이음과 반복으로 빚는 세상, 보로노이 다이어그램

  • 부스번호
    17
  • 학교명/지도교사
    화양초등학교 / 최은지, 이봉재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우크라이나의 수학자 조지 보로노이는 앞에서 살펴본 자연 현상 속 무늬들을 수직이등분선이라는 수학적 이론으로 설명했답니다. 아무렇게나 만들어진 것처럼 보이는 이 무늬들이 사실은 자연스럽게 배치된 색소들끼리의 수직이등분선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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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다각형 딱지만들기

  • 부스번호
    18
  • 학교명/지도교사
    능동중학교 / 윤소영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3개 이상의 선분으로 둘러싸인 평면도형을 다각형이라 하고, 선분의 개수가 3개, 4개, …, n개인 다각형을 각각 삼각형, 사각형, …, n각형이라 한다. 정다각형이란 모든 변의 길이가 같고, 모든 내각의 크기가 같은 다각형을 정다각형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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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티끌 모아 태산, 구슬 모아 그림!

  • 부스번호
    19
  • 학교명/지도교사
    분성중학교 / 서나경, 서빛나리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점이 연속적으로 움직이면 선이 되며, 선에는 직선과 곡선이 있다. 또한 선이 연속적으로 움직이면 면이 되며, 면에는 평면과 곡면이 있다. 다시 말해 선은 무수히 많은 점으로 이루어져 있고 면은 무수히 많은 선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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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나만의 슬라임 만들기

  • 부스번호
    20
  • 학교명/지도교사
    남해여자중학교 / 이수빈, 조세희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비라고 하는 것은 두 수의 양을 기호 : 를 사용하여 나타낸 것을 의미한다. 비에서 앞에 오는 수를 ‘비교하는 양’이라고 하고, 뒤에 오는 수를 ‘기준량’이라고 한다. 기준량은 비를 읽을 때 ‘~에 대한’ 에 해당하는 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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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몬드리안 큐브 속 황금비

  • 부스번호
    21
  • 학교명/지도교사
    반송여자중학교 / 정혜지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황금비의 시초. 피타고라스 정오각형 내부의 대각선이 교차하는 각 대각선에 대해 1:1.618…의 비율로 분할한다. 황금비의 정의. 유클리드 한 선분을 전체 선분과 긴 선분의 비가 긴 선분과 짧은 선분의 비와 같도록 나누었을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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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소슬금 티코스터

  • 부스번호
    22
  • 학교명/지도교사
    삼정자중학교 / 조정민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단청은 붉은색과 푸른 색의 대비와 조화를 이루며, 오방색(청, 정, 황, 흑, 백)을 기본색으로 배합해 사용합니다. 나무를 비바람과 병충해로부터 가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나쁜 귀신을 물리치는 상징적인 의미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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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플리피티를 담은 수학 게임방

  • 부스번호
    23
  • 학교명/지도교사
    안남중학교 / 김미경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플리피티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 쉽게 플래시 카드, 온라인 게임 등 29개의 게임으로 변환하여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이다. 템플릿을 변환할 수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수학과 연관된 미션을 정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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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원기둥 용기에 담긴 자운고

  • 부스번호
    24
  • 학교명/지도교사
    진해여자중학교 / 심영실, 김현정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원기둥은 다른 모양에 비해 측정이 쉽고, 표면적 대비 부피가 큰 특징을 가지고 있어 같은 양의 액체를 담을 때, 다른 모양에 비해 최소한의 표면적으로 최대의 용량을 확보할 수 있다. 예) 음료수 캔, 페인트 캔, 세제 용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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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마법의 숫자카드

  • 부스번호
    25
  • 학교명/지도교사
    동원중학교 / 허용석, 유석훈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이진법(二進法, binary)은 두 개의 숫자(1과 0)만을 이용하는 수 체계이다. 관습적으로 0과 1의 기호를 쓰며 이들로 이루어진 수를 이진수라고 한다. 이진법은 라이프니츠 (Gottfried Wilhelm Leibniz)가 음양사상의 영향을 받아 발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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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행운이 가득한 Wind Spinner

  • 부스번호
    26
  • 학교명/지도교사
    진주동중학교 / 유유상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윈드 스피너는 바람에 회전하거나 회전하여 아름다운 시각적 디스플레이를 만드는 장식용 야외 장식품입니다. 윈드 스피너는 금속, 목재 또는 플라스틱과 같은 다양한 모양, 크기 및 재료로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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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유 큐브 온 더 블럭!

  • 부스번호
    27
  • 학교명/지도교사
    칠성중학교 / 이다영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폴리큐브(poly cubes)는 단위 정육면체를 여러 개의 면끼리 이어 붙여 만든 조각들이다. 이때 이어 붙여 만든 입체 모양이 공간에서 합동인 경우는 한가지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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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순환소수를 활용한 비즈팔찌 만들기

  • 부스번호
    28
  • 학교명/지도교사
    마산제일여자중학교 / 박근홍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소수점 아래의 어떤 자리에서부터 일정한 숫자의 배열이 끝없이 되풀이되는 무한소수를 순환소수라 하고, 이때 일정하게 되풀이되는 소수점 아래의 한 부분을 순환마디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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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나만의 eco-테셀레이션 만들기

  • 부스번호
    29
  • 학교명/지도교사
    마산중앙중학교 / 신혜영, 박진경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선대칭은 어떤 도형의 직선을 중심으로 대칭시켰을 때 겹치는 모양이다. ‘타일’(tile)이라고 하는 정삼각형·정사각형·정육각형과 같이 똑같은 모양의 도형을 이용해 어떠한 빈틈이나 겹침도 없이 공간을 가득 채우는 것을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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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네모네모 속 숨겨진 기호를 찾아라!

  • 부스번호
    30
  • 학교명/지도교사
    창원대산중학교 / 박성민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수학 기호는 수학에서 쓰는 기호로서 수, 계산, 논리 등 수학의 개념을 간결하게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다. 흔히 사용하는 기호로는 +, -, ×, ÷ 와 같은 연산기호가 있으며 많은 수학 기호의 이름은 유명한 수학자들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그들의 이름을 차용하여 짓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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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조지하트, 전등으로 보는 예술과 수학

  • 부스번호
    31
  • 학교명/지도교사
    창원중학교 / 강명구, 배성수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조지 하트의 작품은 수학적 원리에 기반한 예술적 조각으로, 기하학적 구조와 다면체를 주요 주제로 다룬다. 그의 작품은 단순한 시각적 아름다움을 넘어, 복잡한 수학적 개념을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둔다. 조지 하트의 조각은 주로 복잡한 다면체, 기하학적 대칭, 그리고 상호 연결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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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222큐브에서 수학찾기

  • 부스번호
    32
  • 학교명/지도교사
    경상국립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 황지영, 이가영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군(Group)은 추상대수학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이 개념은 집합과 그 위에 정의된 이항 연산을 가지는 대수구조이다. 이 때 이항연산은 두 원소를 취하여 또 다른 원소를 대응시키는 함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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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삼각형을 품은 시어핀스키 삼각형 열쇠고리 만들기

  • 부스번호
    33
  • 학교명/지도교사
    김해임호고등학교 / 이헌우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시어핀스키 삼각형(Sierpinski triangle)’은 폴란드의 수학자 바츨라프 시어핀스키(Waclaw Sierpinski, 1882~1969)의 이름을 딴 프랙탈 도형이다. 주어진 정삼각형의 각 변의 중점을 이으면 합동인 4개의 작은 정삼각형이 만들어지는데, 이때 가운데 있는 정삼각형을 제거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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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업사이클링 `다육 화분 만들기`

  • 부스번호
    34
  • 학교명/지도교사
    연초고등학교 / 김현주, 김윤진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업사이클링(upcycling)이란? 생활 속에서 버려지거나 쓸모없어진 것을 수선해 재사용하는 리사이클링(recycling)의 상위 개념으로 기존에 버려지던 제품을 단순히 재활용하는 차원에서 더 나아가 새로운 가치를 더해 전혀 다른 제품으로 다시 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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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내가 좋아하는 과자의 중량이 맞을까? (feat. 정규분포)

  • 부스번호
    35
  • 학교명/지도교사
    창원신월고등학교 / 박소정, 정승원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키, 몸무게, 강수량 등과 같이 사회 현상이나 자연현상을 관측하여 얻은 자료를 정리하여 나타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좌우 대칭인 종 모양의 곡선인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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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축구공에 담긴 정다면체의 비밀

  • 부스번호
    36
  • 학교명/지도교사
    창원토월고등학교 / 장혜원, 최예슬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➊ 정다면체의 정의 •모든 면이 합동인 정다각형 •한 꼭짓점에 모인 면의 개수가 일정한 다면체 ➋ 정다면체의 종류 •면의 개수에 따라 이름을 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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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멩거스펀지와 친해지기

  • 부스번호
    37
  • 학교명/지도교사
    초계고등학교 / 진성영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일부 작은 조각이 전체와 비슷한 기학학적 형태를 말하며, 이런 특징을 자기유상성이라고 하며, 다시 말해 자기 유사성을 갖는 기학학적 구조를 프랙탈 구조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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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정사각형 분할과 피타고라스 정리

  • 부스번호
    38
  • 학교명/지도교사
    마산무학여자고등학교 / 박주연, 전시은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퍼킨스 부인의 퀼트 문제와 피타고라스 정리를 활용한 체험 부스입니다. 정사각형을 최소 개수로 나누거나 조합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고, 이를 통해 수학적 원리를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완성된 작품은 가방 고리로 사용할 수 있어 실용성과 창의성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체험부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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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나만의 테셀레이션 무드등 만들기

  • 부스번호
    39
  • 학교명/지도교사
    창원경일여자고등학교 / 이지은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테셀레이션(tessellation, 쪽맞추기)은 같은 모양의 조각들을 늘어놓되 서로 겹치거나 틈이 생기지 않게 하여 평면 또는 공간을 덮는 것을 말한다.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보도블록, 타일바닥 및 벽면 장식용 타일 등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스페인의 알함브라 궁전 등의 건축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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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클라인 병으로 나를 표현해봐!

  • 부스번호
    40
  • 학교명/지도교사
    마산중앙고등학교 / 황초롱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위상수학상의 특이입체, 간단히 말하자면 뫼비우스의 띠의 4차원 버전, 클라인 대롱이라고도 한다. 뫼비우스 띠가 3차원에서 표현할 수 있으나 2차원에서 표현할 수 없듯, 4차원에선 표현할 수 있으나 3차원에선 표현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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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찍신? 아니 확률!

  • 부스번호
    41
  • 학교명/지도교사
    마산중앙고등학교 / 황초롱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확률 분포는 확률 변수가 특정한 값을 가질 확률을 나타내는 함수를 뜻한다. 이항분포는 어떤 시행에서 성공 확률이 p인 독립적인 시행을 n번 반복했을 때, 성공 횟수를 확률 변수 X로 나타낸 확률 분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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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구연환- 귀납적 사고로 풀어내는 퍼즐

  • 부스번호
    42
  • 학교명/지도교사
    마산구암고등학교 / 이혜영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수학적 귀납법은 수학에서 어떤 명제가 모든 자연수에 대해 참임을 증명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인 수학적 귀납법의 형태는 무한개의 명제를 함께 증명하기 위해, 먼저 첫 번째 명제가 참임을 증명하고, 다음으로 명제 중에서 어떤 하나가 참이면 언제나 그다음 명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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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스피로그래프 뱃지 만들기

  • 부스번호
    43
  • 학교명/지도교사
    진양고등학교 / 김보경, 최진희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스피로그래프는 영국의 엔지니어 데니스 피셔(Denys Fisher)에 의해 개발된 기구로 하이포사이클로이드와 하이포트로코이드의 원리를 이용해 다양한 기하학적 패턴을 나타낸다. 스피로그래프는 여러 크기의 톱니바퀴와 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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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내가 만드는 나의 시간

  • 부스번호
    44
  • 학교명/지도교사
    진해여자고등학교 / 박선미, 박은경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수와 연산은 수학의 기본적인 부분으로, 일상생활에서도 빈번하게 사용되며 다양한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은 학업에서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수와 연산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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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수학이면 신발 끈 묶기도 예술

  • 부스번호
    45
  • 학교명/지도교사
    창원대암고등학교 / 곽민정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결투로 번지던 일이 많았던 도박 판돈 분배 문제는 17세기 서양에서 경우의 수를 논의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대표적인 문제는 판돈을 걸고 게임을 하다가 그 게임이 갑자기 중단됐을 때 돈을 어떻게 분배해야 하느냐에 관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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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RSA 암호화 방법으로 비밀 금고 열기

  • 부스번호
    46
  • 학교명/지도교사
    창원명지여자고등학교 / 윤광호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공개키 암호 체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방식이다. 평서문(보내고자 하는 메시지)을 암호화 하고 암호를 복호화(해독)할 때 합동식(나머지 연산)이 활용된다. 이때, 충분히 큰 소수로 만들어진 합성수의 모듈러 연산의 거듭제곱근은 구하기 어렵다는 점이 활용된 암호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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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빙글빙글 돌아가는 삼각함수

  • 부스번호
    47
  • 학교명/지도교사
    창원북면고등학교 / 김아영, 배진아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좌표평면의 원점 O에서 x축의 양의 방향으로 시초선을 잡을 때, 일반각 i를 나타내는 동경과 원점 O를 중심으로 하고 반지름의 길이가 r인 원의 교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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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내 안에 너 있다 - 정다면체 힘멜리 모빌 만들기

  • 부스번호
    48
  • 학교명/지도교사
    남해해성고등학교 / 김도은, 유경현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정다면체는 모든 면이 서로 합동인 정다각형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꼭짓점에 모이는 면의 개수가 같은 다면체로 일반적으로 볼록 정다면체를 의미한다. 정다면체는 정사면체, 정육면체, 정팔면체, 정십이면체, 정이십면체로 5가지 종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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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매듭이론을 활용한 DNA, 파라코드 매듭팔찌 만들기!

  • 부스번호
    49
  • 학교명/지도교사
    창신고등학교 / 박정언, 정장열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매듭은 끈의 양 끝을 연결하여 만든, 3차원 공간에서 닫힌 곡선이다. 매듭이론에서는 하나의 매듭을 끊지 않고 매끄럽게 움직여서 다른 매듭으로 바꿀 수 있을 때, 같은 종류의 매듭이라고 한다. 따라서 모양이 달라도 매듭이론의 관점에서는 같은 종류의 매듭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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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균형잡기, 쉬운 듯 어려운 듯

  • 부스번호
    50
  • 학교명/지도교사
    마산제일고등학교 / 김대현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무거운 바위가 굴러떨어지지 않고 어떻게 한쪽 모서리로만 서 있을 수 있을까? 바위가 무게 중심으로 ‘균형’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물체에는 매달거나 받쳤을 때 어느 한쪽으로 기울지 않고 평행한상태를 유지하는 점이 있다. 그 점을 ‘무게 중심’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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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종이접기퍼즐 만들기

  • 부스번호
    51
  • 학교명/지도교사
    마산제일고등학교 / 김근배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종이를 손으로 접어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드는 놀이로 Paper folding이라고 해도 알아듣긴 하지만 보통 일상에서는 Origami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다. 종이접기용 색종이도 Origami Paper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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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아라베스크가 새겨진 전개도로 무드등 만들기

  • 부스번호
    52
  • 학교명/지도교사
    창원문성고등학교 / 엄민정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아라비아풍이라는 뜻으로서, 이스람교 사원의 벽면장식이나 공예품의 장식에서 볼 수 있는 아라비아 무늬. 문자, 식물, 아름다운 곡선과 부분적인 직선, 직각과 같은 기하학적인 모티프가 어울려서 교차된 곡선 가운데융합되어가는 환상적인 무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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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별다면체(작은 별모양 십이면체)

  • 부스번호
    53
  • 학교명/지도교사
    칠원고등학교 / 김상욱, 김희진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볼록이 아닌 정다면체(오목정다면체)를 말한다. 즉, 볼록이 아닌 다면체 중에서 모든 면이 합동인 정다각형 또는 정-별다각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꼭짓점에 모인 면의 개수가 같은 입체도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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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고대 숫자 큐브

  • 부스번호
    54
  • 기관명
    경남수학문화관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바빌로니아인들은 1에서 59까지의 숫자를 각각 60개의 기호로 표시하지 않고 두개의 기호만을 사용했는데 1은 서 있는 쐐기로, 10은 1을 옆으로 눕힌 모양으로 표기했다. 이러한 문자는 그 모양이 쐐기와 비슷하다고 해서 ‘쐐기문자’라고 이름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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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운동으로 즐기는 수학

  • 부스번호
    55
  • 기관명
    경남수학문화관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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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경남학생수학탐구페스티벌

  • 부스번호
    56
  • 기관명
    경남수학문화관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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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산책으로 즐기는 수학 - 문성대 매쓰투어

  • 부스번호
    57
  • 기관명
    경남수학문화관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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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놀이로 즐기는 수학

  • 부스번호
    58
  • 기관명
    경남수학문화관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공을 5번 던져서 나온 숫자로 미션을 해결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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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교원 자율 연수

  • 부스번호
    59
  • 기관명
    경남수학문화관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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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라틴방진 열쇠고리 만들기

  • 부스번호
    60
  • 외부 전문기관
    진주교육대학교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중국에서 내려오는 이야기에 의하면, 중국 하나라의 우왕 시대에 매년 황하가 범람하여 물이 흐르는 길을 고치는 공사를 했습니다. 어느 해에 강의 가운데서 큰 거북이 나타나서 잡았는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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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최석정 색동 마방진 - 칼라스도쿠

  • 부스번호
    61
  • 외부 전문기관
    수학교구재연구회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서로 다른 n개의 기호나 숫자 또는 색 등을 n×n 칸의 정사각형 안에 각 행(가로)과 각 열(세로)에 중복되지 않게 한 번만 배열한 것을 n차의 라틴방진이라고 한다. 라틴방진이라는 이름은 수학자 오일러가 논문에 라틴 알파벳을 사용하여 배열하였기 때문에 라틴방진이라는 이름을 붙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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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디지털로 해결하는 A.I 방탈출

  • 부스번호
    62
  • 외부 전문기관
    수학문화도서관
  • 점심시간
    12:30~13:30
  • 부스소개
    인공지능의 발전 역사 속의 난제들을 게이미피케이션으로 체험을 하며, 주어진 시간 안에 수학융합 문제들을 해결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태블릿에 어플을 다운 받아서 진행을 하며,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체험객의 상상력과 문제 해결력을 자극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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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가상실험 VlabON 수학으로 이해하는 암호

  • 부스번호
    63
  • 외부 전문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점심시간
    11:30~12:30
  • 부스소개
    VlabON(브이랩온)은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온라인 수학·과학 가상실험을 통해 누구나 창의적 연구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학습자 맞춤형 무료 교육 플랫폼입니다. 실제와 유사한 가상 환경에서 자기 주도적인 반복 실험을 통해 세상을 움직이는 수학·과학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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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운영본부

  • 부스번호
    64
  • 기관명
    운영본부
  • 부스소개
    경남수학문화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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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물품보관

  • 부스번호
    65
  • 기관명
    경남수학문화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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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음향

  • 부스번호
    66
  • 기관명
    경남수학문화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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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응급의료

  • 부스번호
    67
  • 기관명
    경남수학문화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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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쉼터

  • 부스번호
    68
  • 기관명
    경남수학문화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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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쉼터

  • 부스번호
    69
  • 기관명
    경남수학문화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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